센터소개

HOME > 센터소개 > 설립목적

설립목적

성남시 금융복지상담센터는
가계 빚으로 고통 받는 서민을 돕기 위해 전국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설치되었습니다.


기존의 여러 채무 조정 제도가 있으나 시민들이 이용하기에는 문턱이 높아 도움을 받는데에 한계가 많습니다. 여러 제도들이 나름의 이용제한이 있고 진행절차가 복잡해 채무자 스스로 찾아다니며 자신에게 맞는 제도를 활용하는데 큰 장애가 뒤따릅니다.

성남시 금융복지상담센터는 철저히 시민인 채무자들의 입장에서 가장 적합한 채무 조정 제도를 안내해주고 채무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해결책을 찾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채무 조정의 내용 또한 기존의 제도들이 지나치게 채권자 중심으로 채무자 부담을 완화하는 데에 한계가 많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성남시의 금융복지 상담센터는 이렇게 채무자의 인권이나 삶의 품위를 지키는데 한계가 많은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더불어 단순히 채무 조정에만 그친다면 근본적으로 소득이 낮아서 다시 채무가 반복될 위험을 차단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소득을 보충해줄 다른 대안, 즉 더 나은 일자리를 찾거나 시와 지역사회 내의 복지 자원을 활용해 채무가 반복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합니다. 재무관리 상담 및 교육 서비스를 해 줌으로써 성남 시민들의 안정된 가계 재무 구조를 만드는데 성남시 금융복지상담센터가 기여할 것입니다.